PC성능 2배 향상시켜주는 인텔의 롭슨 기술 오버뷰

*출처 : 베타뉴스

Robson Technology Overview

내년에 차세대 센트리노 플랫폼이 나올 예정이다. 이것은 코드네임 Santa Rosa인데, 여기에는 플래시 메모리로 디스크 캐싱하는 기술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이것이 바로 코드네임 롭슨(Robson )이다.

롭슨 기술( Robson Technology)을 이용하면 하드디스크 접근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노트북에서는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인텔은 롭슨 기술을 이용하면 응용프로그램 실행 속도와 로딩 속도를 2배 빠르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하이버네이트 상태에서 재기하는 시간도 2배 빨라진다고 밝혔다.

인텔은 IDF Fall 2006에서 롭슨 기술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지금부터 롭슨이 어떤 기술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살펴 보도록하자.

그림1. 하드디스크때문에 컴퓨터가 느리다.

인텔은 왜 이런 기술을 만들어 냈을까? 첫번째 그림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하드디스크로 데이터전송 작업을 할 경우 전송속도가 느린 가장 큰 이유는 기계적인 작동부분(mechanical latency )에서 시간을 거의 다 소모해 버리기 때문이다. 이것이 첫번째 이유다.

두번째 이유? CPU가 하드디스크보다 너무 빠르기때문이다. 이런 속도 차이로 인해 하드디스크에서 병목현상이 일어나 버린다. 하드디스크가 전체 시스템 성능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이다. CPU가 하드디스크에 들어 있는 어떤 데이터를 필요로 하면 CPU는 하드디스크가 데이터를 가져다 줄 때까지 한참동안 기다려야한다.

그림2. 최근 10년간 하드디스크 속도향상은 거의 없었다.

최근 10년간 CPU 속도는 30배나 빨라졌다. 그러나 하드디스크는 겨우 1.3배 밖에 안빨라졌다. 이런 어이 없는 속도차이를 인텔이 보다보다 못참고 롭슨 기술(Robson technology )을 내 놓은 것이다. CPU와 하드디스크 사이에 플래시 메모리를 넣어 두려고 한다. 플래시 메모리가 중간에서 캐싱을 해주도록 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CPU는 하드디스크를 직접 접근하지 않아도 된다. 답답한 기다림의 세월을 이제 마무리 하려는 것이다. 한 없는 기다림의 세월이란..

플래시 메모리는 하드디스크보다는 훨씬 빠르다. 자주 쓰이는 데이터들은 플래시 메모리가 가지고 있다가 CPU가 달라고 하면 바로바로 넘겨주게 된다. 인텔은 그림3에서 포토샵을 이용한 성능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다. 1GB 플래시 디스크 캐시를 사용하자 하드디스크 전송률이 463%나 개선되었다. 작업에 걸리는 시간도 24.5초에서 12.4초로 줄어들었다.

그림3. 롭슨 기술로 이뤄낸 성능향상

이것 뿐이아니다. 하드디스크에 자주 접근하지 않아 성능이 높아질 뿐아니라 전기도 적게 먹는다. 그래서 열도 적게 발생시킨다. 플래시 메모리 용량을 늘릴 수록 하드디스크에 접근할 일이 줄어들어 전기 소모가 더 줄어든다. 그림4에서 그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4. 롭슨 기술을 이용하면 전기 소모도 줄어든다.

롭슨 기술을 이용하면 노트북에서 하이버네이트(hibernate) 했다가 재개(wake up)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확 줄어든다. 하이버네이트 시키면 메모리에 있던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한다. 재개시키면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놓았던 데이터를 다시 메모리로 가져온다. 이런 작업을 하는데 그동안은 시간이 많이 걸렸다. 느린 하드디스크에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모두 가져와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롭슨 기술을 이용하면 이 데이터들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지 않고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된다. 재개할 때도 데이터를 플래시 메모리에서 CPU로 가져오기 때문에 속도가 훨씬 빠르다. 메모리 용량이 플래시 메모리 용량보다 더 크다면 일부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은 좀 더 걸릴 것이다. 그래서 메인 메모리보다 플래시 메모리 용량이 더 큰 것이 좋다.

인텔은 롭슨 기술을 작은 PCI Express 카드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IDF에서는 1GB 메모리카드로 프리젠테이션을 했지만 현재의 메모리 컨트롤러는 8GB 낸드플래시까지 넣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림5. 롭슨 디스크 캐시 카드

윈도우비스타에서는 ReadyBoost기술과 ReadyDrive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이 기술들을 이용해서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인텔의 Robson Technology 아키텍처

Keep Reading

이전다음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